2022년 4월 8일 금요일

당신이 AWS 계정을 만들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들과 하지 말아야 할 일 들 (2022년 업데이트)

 이 글은 tmknom님이 Qiita에 올려주신 'AWS 계정을 만들고 나서 바로 해야 할 일들 정리(AWSアカウントを取得したら速攻でやっておくべき初期設定まとめ)'에서 영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처음 AWS 계정을 만들고 나서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도 중요하지만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아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해야 할 것들과 하지말아야 할 것들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전체 과정은 따라하는데 약 3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아직 계정이 없다면 계정 생성을 먼저 진행해 주세요.


AWS 계정(루트 사용자) 보호

루트 사용자란?

AWS에 가입할때 맨 처음 만드는 이메일주소와 패스워드로 인증하는 계정을 루트 사용자 라고 합니다. 이 루트 사용자는 그야말로 모든 권한을 지니고 있으며 권한에 대한 제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써서 다루어야 합니다. AWS의 모범사례에 의하면 AWS 루트 사용자를 만든 이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IAM 계정을 만들고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 IAM 관리자 계정을 만들고 이후 루트 사용자 대신 그 계정을 사용하는 것 입니다. 루트 사용자는 원칙적으로는 평상시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이 글을 읽으시는 분 중에 아직 루트 사용자를 이용하여 작업을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지금 즉시 관리자 권한을 지닌 IAM유저를 만들고 루트 사용자의 사용을 중지하시기 바랍니다.


AWS 루트 계정에 대한 액세스 키를 만들지 말 것

AWS는 패스워드 인증 이외에 CLI나 SDK 사용을 위한 액세스 키 인증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루트 사용자에 대해서 액세스 키를 만들지는 마세요. 이미 있다면 삭제하시고 다른 IAM유저의 액세스 키를 사용해서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루트 사용자 암호 변경

루트 사용자의 경우 강력한 암호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루트 사용자의 암호 변경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안하실 수 있습니다.


루트 사용자에 대해 MFA 활성화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패스워드만 사용한 인증보다는 MFA(Multi-Factor Authentication)을 사용한 인증을 설정해 두세요. AWS에서는 Google Authenticator와 같은 개방형 TOPT 표준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이나 U2F보안키를 MFA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루트 사용자의 인증에 MFA를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리자용 IAM 그룹과 사용자의 작성

관리자용 IAM그룹을 만들고 IAM 사용자를 작성하여 관리자 그룹에 배치시킵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IAM유저 중에서도 관리자 권한과 같은 강력한 권한을 지닌 유저에 대해서는 루트 유저와 마찬가지로 MFA사용이 필수 입니다. 


암호 정책 구성

관리자용 계정으로 로그인 한 후에 암호 정책을 설정하여 IAM 사용자의 암호에 대하여 복잡성 요건과 의무적인 교체주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보안 상태(Security Status)의 확인

여기까지 진행하셨다면 AWS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가 완료되었습니다. IAM 서비스 페이지로 이동하여 대시보드 상에서 보안 권장 사항이 다음과 같이 모두 녹색이 되어 있는것을 확인합니다.


청구정보 관련 설정

IAM에 대한 설정이 끝났다면 다음은 청구정보에 대한 설정을 진행해 봅시다.


IAM유저의 청구서 정보에 대한 액세스 허가

기본설정에서는 루트 사용자 이외에 유저가 청구정보에 접극하는것이 허가되어 있지 않습니다. 루트 사용자를 가급적 사용하지 않기 위해 IAM유저가 청구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가해 봅시다.

IAM유저에 대해 결제 정보 액세스를 허용했다면 이후 작업은 관리자 권한을 지닌 IAM유저를 사용해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청구정보와 비용 관리에 대한 설정

이메일로 청구서 받기

아래 링크의 지시에 따라 간단한 설정으로 이메일로 청구서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프리티어(무료 용량) 한도 초과 경보 

또한 프리티어 한도를 초과할 경우 메일이나 휴대폰 문자(SMS)를 통해 알려주는 결제 경보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월별 예상 요금 경보 만들기

Amazon CloudWatch를 이용하면 월 초에 사용 용량을 측정하여 월간 예상 AWS 요금에 대해 경보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그 밖의 설정들

git-secrets

git-secrets는 AWS가 만들어 공개하고 있는 툴로서 시크릿 액세스키와 같은 비밀 정보가 git에 커밋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GitHub에는 이렇게 잘못 올라온 비밀정보를 노리는 봇들이 수없이 동작하고 있어 실수로 정보가 공개되게 되면 악용되게 될 소지가 큽니다.


루트 계정 이메일 주소 변경

AWS에서는 여러가지 보안 관련 중요한 사안들에 대해 이메일로 통지되기 때문에 루트 계정의 이메일은 항시 사용 가능한 상태여야 하며 즉시 받아 볼 수 있는 메일 주소여야 합니다. 만약 기존 루트계정을 생성할때 사용했던 이메일을 변경하고 싶다면 아래 지침대로 이메일을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이것으로 일단 가장 기본적인 보안 및 비용 관련 설정이 끝났습니다.

추가적으로는 아래 IAM 모범 사례의 내용을 살펴보고 적용시킴으로서 더욱 강력한 보안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몇가지는 이 글과 겹치는 부분도 있지만 상세한 내용을 읽고 확인해 두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